본문 바로가기
각종 생활 정보

부동산 취득세 계산하는 방법 및 세율

by K쿤 2022. 9. 20.

차량을 구입할 때 취등록세를 내는 것처럼 주택을 구입할 때도 부동산 자산을 취득한 것에 대해 세금을 납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부동산과 관련된 정책이 계속해서 변경되어왔고, 세금과 관련된 부분도 규제 지역 여부 또는 현재 보유 중인 주택 수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부동산(주택) 구입 시 취득세란?

부동산과 관련된 세금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택을 구입할 때 발생하는 취득세, 해당 자산을 보유하고 있을 때 발생하는 재산세 및 종합부동산세, 해당 주택을 다시 팔 때 발생하는 양도소득세입니다. 그중 취득세는 주택과 같은 부동산 자산을 구입할 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취득세를 계산할 때는 해당 주택이 규제지역에 속해있는지, 구매자가 이전에 보유하고 있는 주택이 몇 채인지에 따라 세율이 크게 달라집니다.

 

1 주택자 취득세 계산 방법

먼저 1주택자의 취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1 주택자란 원래 무주택자였다가 이번에 취득한 주택으로 1 주택자가 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취득세와 같이 납부하는 세금으로 지방교육세와 농어촌 특별세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취득세를 계산할 때는 세가지를 더한 후 세율과 금액을 말합니다.

 

해당 주택의 금액이 6억원 이하인지, 6억~9억 사이 금액인지, 9억 원 이상인지, 전용 면적이 85 제곱미터 이하인지 초과되는지에 따라서 취득세, 지방교육세, 농어촌 특별세의 세율이 달라집니다. 1 주택자 취득세의 경우에는 6억 원 주택은 1.0%, 9억 원 가격의 주택은 3.0%이고 그 사이 주택 가액의 경우 슬라이딩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지방교육세의 경우에는 주택 가격 및 면적에 상관없이 취득세의 10%가 부과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국민 주택 평형이라고 불리는 전용 면적 85 제곱미터 초과하는 경우에는 0.2%의 농어촌 특별세가 함께 부과됩니다. 이러한 취득세 세율의 경우에는 대략적으로 어떻게 분류되는지만 알고 있으면 되고 실제 금액 계산은 부동산 세금 계산기 등의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주택자 취득세 계산 예시)

- 매매가 7.5억 원, 25평 아파트 취득세율 = 취득세 2.0% + 지방교육세 0.2% = 2.2%

- 매매가 7.5억원, 50명 아파트 취득세율 = 취득세 2.0% + 지방교육세 0.2% + 농어촌 특별세 0.2% = 2.4%

 

취득세 계산기 사이트

 

 

[참고사항]

- 상가나 오피스텔, 토지(비농지)의 경우에는 취득세 4.0%, 지방교육세. 4%, 농어촌 특별세 0.2%로 4.6%의 취득세가 부과됩니다.

-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에 대해 취득세를 최대 200만 원까지 감면해주는 내용이 있습니다. 

생애 최초 주택 구매 시 취득세 감면 혜택 알아보기

 

생애 최초 주택 구매 시 취득세 감면 혜택 알아보기

얼마 전 6월 21일에 윤석열 정부의 부동산 정책들이 발표되었는데요. 그중 한 가지 정책이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매하는 사람들에게는 취득세를 일부 감면해준다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기존에도

flameleaf.tistory.com

 

 

 

2 주택자, 다주택자 취득세 계산 및 세율

위에서 1 주택자의 취득세를 계산할 때는 주택이 속해있는 지역이 투기과열지구인지, 조정대상지역인지, 비규제 지역인지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 주택자, 3 주택자, 4 주택자 이상의 경우 규제지역 여부에 따라 세율이 달라집니다.

 

2 주택자의 경우 조정대상 지역에서는 주택 가액 무관하게 취득세 8%, 농어촌 특별세 0.6%, 지방교육세 0.4%가 부과됩니다. 조정대상 이외 지역에서는 1 주택자와 동일한 기준으로 취득세가 계산됩니다.

조정대상 이외 지역의 3 주택자는 조정대상 지역 2주택자와 동일하게 취득세 8%, 농어촌 특별세 0.6%, 지방교육세 0.4%가 부과됩니다. 조정대상 지역의 3주택자는 취득세 12%, 농어촌 특별세 1%, 지방교육세 0.4%를 납부해야 합니다. 

다주택자 취득세 중과를 계산할 때 규제지역인지 여부는, 새롭게 구입하려는 주택이 비규제 지역 주택인지, 규제지역 주택인지가 중요하고, 이전에 구입한 주택이 어느지역에 속해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비규제지역 1 주택 보유자가, 규제지역에 추가로 매수하는 경우에는 2 주택자 & 조정대상지역 기준으로 취득세 중과되나, 규제지역 1주택 보유자가, 비규제지역에 추가로 매수하는 경우에는 2주택 & 조정대상지역 외 기준으로 세율이 계산됩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