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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살고 있는 지역의 지방자치단체나, 각 공공기관 등에 민원을 넣어서, 필요하거나 원하는 것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불편한 점이 있을 때 아무 이야기도 하지 않으면 당연히 아무도 알 수 없지만, 문제점을 계속 제기하면 공공기관 직원 또는 공무원 등이 해당 민원을 해결해줄 겁니다.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민원을 국민신문고를 통해 넣는 방법입니다.
정부기관, 지방자치단체 민원 신청하기 / 국민신문고 민원 넣는 방법
정부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민원을 넣을 때는 국민신문고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 홈페이지 하나에서 경찰청, 국토교통부 등 정부부처, 정부산하기관 뿐만 아니라 각 지역의 지방자치단체(시, 도)의 담당부서에도 민원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같은 포털사이트에 '국민신문고'를 키워드로 검색하면, 홈페이지가 화면에 나타나는데요.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줍니다.
https://www.epeople.go.kr/index.jsp
국민신고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입니다. 화면 가운데 부분에 '민원신청' 부분을 누릅니다.
(참고로 회원 로그인 또는 비회원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향후에도 민원 넣어야 할 일이 종종 생길 것 같다면 이 참에 회원가입을 해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민원 신청을 누르면 신청서 작성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신청서를 작성한 후 어느 기관에 해당 민원을 제기할 것인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먼저 연락처, 주소, 생년월일 등은 회원 로그인을 했다면 정상적으로 입력이 되어있을 겁니다. 이용약관에 동의한 후에 빈칸 항목들을 일부 입력해 줍니다.
이제 실제로 민원을 작성하는 화면입니다. '민원 구분'을 선택한 후 민원 제목과 민원 내용을 작성합니다. 특별한 양식이 있는 것은 아니고 본인이 제기하는 문제점과 요청사항이 잘 드러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입주할 아파트 주변에 대중교통편이 정말 부족해서 교통난이 예상되기 때문에 해당 문제점을 민원으로 작성하여 요청하였습니다.
기존에 비슷한 내용으로 작성한 민원이 있거나, 설명에 도움이 되는 이전 이력이 있다면 해당 민원을 첨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본인의 민원을 다른 사람들에게 공개할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내용 입력이 끝났다면 아래쪽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으로 민원을 신청할 기관을 선택하게 됩니다. 민원을 신청할 때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 중에 원하는 기관을 선택할 수 있으며, 민원 제목이나 내용에 따라서 국민신문고 사이트에서 자동으로 기관을 추천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저는 경기도 화성시에 해당 민원을 제기하였습니다. 민원 신청이 완료되면 신청번호가 아래쪽에 표시가 되며, 이메일 등으로 신청완료 내역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담당 공무원 분이 답변을 다실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위의 방법으로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상대로 본인의 요청사항, 문제상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무분별한 민원은 옳지 않지만, 정말 문제가 되고 필요한 내용이라면 여러 번 제기해서라도 해결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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