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생활 정보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조건(지원 대상) / 대기업 공기업 신청 가능할까

by K쿤 2022. 9. 29.
▼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

정부와 공공기관에서는 여러 복지,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잘 찾아보면 각종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내용들이 많은데요. 취준생 또는 직장인들이 직업 능력 및 자기개발을 할 수 있도록 비용에 대해 금전적인 지원을 해주는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조건을 알아보고, 대기업 공기업 종사자 발급 방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취준생(구직자)과 직장인들을 포함해 국민 생애에 걸친 역량과 자기개발을 위해 스스로 필요한 직업능력개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카드를 발급 받은 개인에게 인당 300~500만원의 훈련 비용을 지원합니다.

(당해연도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경우 500만원 지원하며, 국가기간/전략사업직종 등 특화과정은 훈련비 전액 지원 가능)

훈련 받고자 하는 강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은 비용 전액을 지원 받지는 못하고, 15%~55% 정도의 자부담금을 내게됩니다. 

 

내일배움카드 발급 조건(지원 대상)

위에서 언급드린 것과 같이 내일배움카드는 혜택이 좋지만, 발급 조건을 만족해야만 카드를 받고 비용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 국민 누구나 신청 가능 (실업자, 근로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자영업자)

제외 대상

1) 45세 미만 대규모 기업 근로자(월 평균 임금 300만원 이상인 경우)

2) 사립학교 교직원

3) 공무원

4) 영세자영업자(연매출 1억5천만원 이상)

5) 특수형태근로종사자(월평균소득 300만원 이상인 경우)

6) 졸업예정학년이 아닌 고등학생 또는 대학생

7) 만 75세 이상인 경우

 

대기업 공기업 종사자도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가능할까?

위에서 말씀드렸던 내일배움카드 발급 제외 대상에 45세 미만 대규모 기업 근로자(월평균 임금 300만원 이상인 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신청했을 당시에 45세미만 대기업, 공기업 근로자의 경우에도 고용보험을 가입한지 3년이 초과했고, 3년 동안 직업훈련을 받은 이력이 없다면 신청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홈페이지 내에서 해당 내용이 직접적으로 표기된 내용을 찾기는 어려웠는데요. 예전에 HRD-NET 상담 직원분과 통화해서 확인한 내용이었습니다. 혹시라도 지금은 바뀌었을 수도 있으니, 고객센터를 통해 위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대상자가 맞는지 알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