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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증명서 인터넷발급, 재발급 가능 여부 및 방법

by K쿤 2025. 2. 22.

출생증명서는 이름 그대로 출산 후 아기가 태어났음을 증명해 주는 서류입니다. 해당 서류를 이용해서 출생 신고를 하거나, 회사에서 제공하는 여러 출산복지 혜택을 받을 때, 신생아특례대출 등을 받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생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 여부와 재발급 방법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출생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 여부 및 방법

먼저, 출생증명서란 아기의 출생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아이의 성별과 출생 장소(병원), 부모 성명, 생년월일 등의 정보가 기재됩니다. 해당 서류는 출생신고, 출산 관련 복지 신청 시, 신생아특례대출 신청 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출생증명서 인터넷발급

출생증명서의 경우 아이가 태어난 병원에 직접 가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인터넷 발급이 불가합니다. 출생증명서를 분실했거나 추가로 여러 장이 발급 필요한 경우에도 온라인으로는 불가하고, 직접 병원에 찾아가서 원무과를 통해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 출생증명서를 발급받은 후 출생신고, 회사 제출, 대출 신청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미리 여러 장을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출생증명서 재발급 방법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출생증명서를 발급받고 나서, 추가로 더 많은 장수를 발급받아야 하거나 분실해서 다시 받아야 하는 경우에도 직접 병원에 찾아가서 오프라인을 통한 발급만 가능합니다. 또한 병원마다 다를 수는 있지만 해당 서류 발급 시 한 장당 몇 천 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비용이 들긴 하지만 추후 여러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아기가 태어났을 때 병원에서 퇴원하기 전에 여러 장을 미리 받아놓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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