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생활 정보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및 조회 방법

by K쿤 2022. 4. 23.

요즘 저렴한 가격으로 해외 제품을 구입하거나, 국내에 시판되지 않는 제품을 사기 위해 해외직구로 물품을 구입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영양제 종류나, 신발, 옷 등을 저렴한 해외직구로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죠. 해외직구를 하려면 개인당 물품 통관, 관세 관리를 위해 '개인통관 고유부호'라는 것을 쇼핑몰에 입력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번호 같은 것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노출되면 위험하니, 오로지 통관, 관세 관리를 위한 고유부호를 만들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 발급 및 조회 방법 - PC 버전

포털 검색 창에 '개인통관 고유부호'라고 검색하면 관세청의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가 최상단에 나타납니다. 아래와 같이 검색 후 최상단 항목을 클릭합니다.

아래의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조회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이전에 발급받으신 게 있다면 조회 메뉴를 누르시면 되고, 신규 발급 필요하면 '신규 발급' 선택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발급받았는지 여부가 기억이 안 나시면 신규 발급을 누르셔서 절차를 진행하다 보면, 알아서 이미 발급받은 내용이 있다고 조회 화면으로 옮겨와 집니다.

휴대폰 인증, 공동/금융인증서 인증, 간편 인증(네이버 페이/카카오페이 등) 중에 한 가지 방법으로 본인인증을 합니다. 발급을 받는 경우에는 본인인증 이후에 주소, 이메일, 전화번호 등을 추가로 입력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저는 이미 예전에 발급을 받은 적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조회'화면으로 이동되었습니다. 본인 인증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개인통관 고유부호 정보가 나타납니다. 어디다가 적어놓으려니 개인정보를 적어놓는다는게 찝찝해서, 해외직구 할 때마다 종종 조회를 다시 하게되는 것 같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및 조회 방법 - 모바일 버전

다음은 모바일 버전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네이버, 구글 같은 포털 검색창에 '개인통관 고유부호'라고 검색하시면 최상단에 나오는 관세청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조회' 또는 '신규 발급'을 선택 후 휴대폰 인증 또는 간편 인증으로 본인인증을 해줍니다.

(PC버전은 공동 인증서/금융인증서로 인증하는 것이 선택 가능했는데, 모바일 버전은 휴대폰 인증, 간편 인증으로만 할 수 있네요.)

저는 네이버 간편인증으로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본인인증만 완료되면 PC버전과 동일하게 발급내역 조회가 바로 됩니다. '개인통관 고유부호 복사'버튼을 눌러서 해외 직구하려는 쇼핑몰에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썸네일
썸네일

 

댓글


loading